top of page
Writer's pictureAdmin

Cardano 창립자 Charles Hoskinson, “美 SEC, EOS에 징계 조치할 것”

Cardano (ADA)의 설립자 Charles Hoskinson는 EOS의 설립자 Daniel Larimer가 $40억 규모의 ICO를 완료한 EOS와 관련해 美 SEC의 조치를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Hoskinson은 SEC가 EOS 운영사 Block.One에게 ICO 진행 방법 관련 사안에 대해 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EOS의 토큰 세일이 미국 투자자들의 경제 활동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설명하며, 에딘버러에서 열린 한 기자회견에서 “Block.One이 SEC 감사를 안 받고 넘어갈 수 없다”고 전했다.

그는 EOS의 ICO에는 문제 삼을 만한 여러 근본적인 결함이 있다고 주장하며 EOS가 1년간 비정상적인 수익을 벌어들이고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Hoskinson은 Block.One이 이러한 ICO 방식을 통해 수탁자(fiduciary) 책임을 피했으며, 이에 대한 조치를 SEC가 반드시 취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EOS의 ICO 방식이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EOS의 ICO

블록체인 스타트업은 2017년 ICO를 통해 $50억 이상을 모금했고, 일부 프로젝트는 판매 시작 몇 분 안에 하드캡에 도달하기도 했다. EOS는 올해 6월 1일까지 1년간의 크라우드세일을 진행하며 $40억 이상을 모금했고, 이 규모는 여태까지 가장 큰 규모의 ICO였다.

하지만 EOS는 ICO 완료 후 6개월 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대표적으로 메인넷 런칭이 반복적으로 지연됐으며, Block.One이 해킹을 당해 피싱 이메일이 사용자에게 보내지기도 했다. 또한, 11월에는 이미 성립된 거래를 번복하는 등 시스템 문제점을 드러내며 또다시 비판을 받았다.

Cardano 또한 EOS와 같이 dApp 개발을 위한 레이어-기반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Cardano는 EOS와 달리 학술적 검토를 중점으로 개발을 진행하는 데, 올해 10월 IOHK와 Cardano 재단 사이에 공개적인 내부 마찰을 드러내는 등 나름의 문제를 겪었다. 당시 상황은 IOHK가 Cardano 재단에 일시적인 제재를 가하면서 종결됐었는데, Hoskinson은 Crypto Briefing과의 대화에서 재단의 개입이 프로젝트 개발에 단기적으로 방해되었다고 밝혔다.

Cardano의 ICO는 2016년 말에 $6,300만을 모금하며 종료했다. Hoskinson은 ICO 자금이 주로 현지 금융 규정에 따라 중국, 한국 및 일본 투자자들로부터 정상적으로 모금되었기 때문에 IOHK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특히나 Cardano의 ICO는 SEC가 앞으로는 ICO가 증권 판매로 취급된다는 경고를 담은 DAO 보고서를 발간하기 7개월 전에 이미 종료되었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Charles Hoskinson: “SEC는 이미 조치를 준비중일것”

Hoskinson은 SEC가 이미 여러 규제를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SEC 또한 어느 프로젝트를 우선으로 규제할지 정해야 하기 때문에, Hoskinson은 ICO 규모가 제일 컸던 EOS가 대표적인 제재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미국인이 ICO에 참여하는 것은 금지되어있긴 하지만, EOS 토큰은 KYC (Know Your Customer)를 필요로 하지 않는 2차 시장에서 쉽게 구입 가능하므로 SEC는 Block.One 관련 사안에 관할할 수 있다.

Hoskinson은 지난 11월 SEC로부터 투자자들에게 모금액을 상환하라는 명령을 받은 Paragon과 AirToken을 예로 들며 EOS가 겪게 될 사례로 볼 수 있다고 밝혔으며, 두 프로젝트의 판례를 바탕으로 EOS 제재에 대한 법적 절차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여담으로 EOS가 투자금을 법적 대응 하는 데에 사용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만약 EOS가 실제 제재를 받게 된다면, 투자자로서는 EOS의 법적 싸움이 적어도 메인넷 런칭보다는 더 수월하기를 바랄 수밖에 없다.

이 글쓴이는 글에서 언급된 어떠한 암호화폐에도 투자하지 않았지만 다른 암호화폐에는 투자했음을 명시합니다.

0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